minOS

프로젝트 TIL(2) 본문

한사랑 코딩회

프로젝트 TIL(2)

minOE 2025. 2. 22. 03:12
728x90

팀원 A와 이야기 한 후 어찌어찌 코드를 고쳤지만 .. 근본적인 문제가 고쳐지지 않은 것 같다고 생각했다 

A는 해당 문제를 프론트에서 해결하면 된다고 했는데 , 처음엔 그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4시 이후에 A 코드를 뜯어 봤는데 응답 값으로 UUID를 주기 때문에 프로트에서 해결하면 된다는 말이 이해가 됐다. 이번 계기로 느꼈지만 남의 코드를 보는 건 진짜 어렵다 .. 

아마 역으로 내 코드도 남이 보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가독성 좋은 코드가 높은 평가를 받는다는 것을 느꼈다. 

 

오늘 또 알게된 사실은 요청 후  응답객체를 반환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걸로도 사실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나 빼고는 전부 요청이 성공했다는 상태코드와 메세지만 반환하자고 했다. 나는 여러 이유로 , 그리고 느낌 상 응답객체를 반환해줘야하지 않냐 주장했지만 .. 반대가 있었다. 이 문제에 대해 튜터님과 이야기 해봤는데 결국엔 앞서 말한 결론이 맞다고 하셨다. 요청에 해당하는 응답을 정확히 보여줘야한다고 하셨다. 

 

나는 발표를 맡아서 .. 이젠 발표 준비와 테스트 코드를 완성하면 된다. 

사실 테스트 코드를 3~4 시간 짰는데 진전이 없어 속이 상한다 .. 말고도 그냥 속상한 일이 개인적으로 있었다. 

들키지 않으려고 노력은 했는데 모르겠다.. 감정과 상관없이 내가 할 일 하는 사람이 될 순 없을까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