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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본문

TIL/김영한의 스프링 핵심 원리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minOE 2024. 1. 16.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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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 ?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실세계 비유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 구분

운전자(client)는  자동차의 내부구조를 몰라도 된다. client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 제공을 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제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클래스의 객체를 사용하고, 실행 시간에 어떤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지 결정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앟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한는 것 중요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이 발생한다.
   ex) 자동차가 비행기로 변경된다면 ?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레고블럭을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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