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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본문

TIL/김영한의 스프링 핵심 원리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minOE 2024. 1. 17.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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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 :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원칙 정리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1)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따라 다르다.
3)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금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1)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2) 다형성을 활용
3)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
4) 역할과 구현의 분리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어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코드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코드

}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on Principle)

1)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2)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3)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원칙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1)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이렇게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2)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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