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프링은 태생이 기업용 온라인 서비스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탄생했다. - 대부분의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아닌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다. - 웹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한다. 문제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100개의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 ->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1개만 생성되고,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 싱글톤 패턴
publicclassSingletonTest{
@Test@DisplayName("스프링이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voidpureContainer(){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호출할 떄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3. 참조값 다른 것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참조값 다름 테스트 통과
싱글톤 패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한다. ㄴ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한다.
publicclassSingletonService{
//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privatestatic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public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privateSingletonService(){
}
publicvoidlogic(){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을 호출");
}
}
싱글톤 패턴 적용시 장점 고객 요청이 N개가 와서 초당 N개의 요청 처리 해야 돼도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싱글톤 패턴 문제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 위반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렵다.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져 안티 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