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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톤 컨테이너(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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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 스프링은 태생이 기업용 온라인 서비스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탄생했다.
- 대부분의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아닌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다.
- 웹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한다.
문제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100개의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 ->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1개만 생성되고,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 싱글톤 패턴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이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호출할 떄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3. 참조값 다른 것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참조값 다름
테스트 통과
싱글톤 패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한다.
ㄴ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한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 private SingletonService(){ } public void logic(){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을 호출"); } }
테스트 코드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 }
참조값 같음테스트 통과
싱글톤 패턴 적용시 장점
고객 요청이 N개가 와서 초당 N개의 요청 처리 해야 돼도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싱글톤 패턴 문제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 위반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렵다.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져 안티 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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